약 한 달 전에 알리 익스프레스라는 곳을 알게 되었다. 이전에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물건들은 이베이나 아아존 구매대행 사이트나 배송대행 업체를 이용하여 직구하기도 하였는데, 수수료와 배송비의 압박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 했다.  하지만 중국판 아마존인 알리 익스프레스는 달랐다. 중국 소포를 이용한 무료 배송을 해주는 상점이 많고, 제품들도 무척 저렴했다. - 당연히 구매 절차는 매우 간단하다. VISA 카드등 해외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나 신용 카드만 있으면 된다. - 물론 가품이나 문제가 있는 제품도 많아서 마치 확률 높은 도박을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풍부한 구매 후기등이 있는데, 많은 수가 사기를 당하거나 문제있는 제품을 구매했다고한다. - 아마도 물건 구매에 실패한 사람들이 속상한 심정을 토로하며 후기를 올렸을 것이다. - 그래서 항상 구매 보호 마크가 있거나 피드백등을 잘 보고 구입할 물건을 선택해야한다. 다행히도 내가 구입하려고 하는 여러 전자 부품들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서 상품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고 피드백도 좋다. 그 중에 첫 번째로 구매한 아두이노 프로 미니 호환 제품에 대하여 소개할까 한다.   


 우선 위 스샷과 같이 Arduino pro mini 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주로 모듈만 묶음으로 팔거나 시리얼 통신용 USB 변환 모듈과 같이 파는 경우가 있다. 국내에서 구매하면 각 모듈당 1만원이 넘는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 곳에서는 자체 생산하여 파는지 너무나 저렴하다. 

   나는 이미 FTDI 가상 시리얼 드라이버 모듈을 갖고있기 때문에 위 스샷에서 가장 첫 번째 제품을 구매하였다. 아두이노 프로 미니 호환 모듈 10개에 21.47$ 라는 내 눈을 의심하게 만드는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다. 10으로 나눠보면 모듈 하나당 2.147$ 이라는 가격인데, 대략 우리나라 돈으로 대략 2,200원 밖에 안 한다. 술 한 번 안 마신다 생각하고 과감히 배송 옵션에 EMS (15$) 을 선택하였다. 보통 China post mail  을 선택하면 배송료가 싸거나 무료인 대신에 2~3주 걸리고 물건을 분실할 수 있는 반면에 돈을 지불하고 EMS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문한지 3~6일만에 물건을 받을 수 있다. 나도 3일만에 물건을 받을 수 있었다.

  

테이프가 엄청 꼼꼼하게 발라져 있어서 뜯는데 고생좀 했다.



이렇게 10개가 들어있다.




정전기 방지 봉투에 핀헤더와 모듈이 나누어져 담겨있다.

납땜을 이용하여 핀헤더를 모듈에 붙어야 한다.



납땜을하여 핀헤더 연결을 완료한 모습. 

아날로그 포트에 사용되는 핀헤더는 제공되지 않는데, 

브레드 보드에 사용하기에는 없는 편이 더 낫다.



FTDI  모듈에 연결하여 Blink 예제를 올려본 모습이다. 



 부품은 괜찮은 것을 썼는지등에 대하여, 또 10개 제품중에서 혹시나 불량품이 있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일단 상품 페이지의 피드백을 보면 여러 나라의 구매자들이 별점 다섯개를 쿨하게 날리는 것을 보고 안심하고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로 하였다.















Posted by 범 범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