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관련/아두이노,IOT

짭두이노 USB to serial 드라이버 CH340g, CH341 설치하기.

snoworca 2015. 11. 23. 00:51


  값비싼? FTDI 가 달려있는 아두이노나 짭두이노에 대한 설치 자료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초 저가형 짭두이노는 CH340 라는 USB 시리얼 변환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요즘 알리 익스프레스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한글로 번역되어 나오는데, 차라리 영어가 낫다...)


  특히 아두이노 나노와 호환되는 초 저렴한 짭두이노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15.11.23 기준으로 가장 싼 녀석이 1.75 달러다. 

  현재 환율로 따져보면 초코파이 한박스보다 싼 가격으로 아두이노를 구입할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짭두이노보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FTDI 와 같은 비싼 드라이버 대신 CH340 (ch340g, ch341) 이라는 듣보잡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를 쓰고 있어서라고 판단된다. (물론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가 없는 mini 호환 버전이 가장 저렴하다. 최저가 1.4 달러.)

  하지만, 불량률이 높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개를 사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제품 수령 후에는 반드시 전압과 동작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아직까지는 쓰다가 고장나는  경우는 없었지만, 처음부터 인식이 잘 안된다거나 전압이 불안정한 경우가 있다. 

 주변으로부터 짭두이노의 인식 불량과 쇼트 문제로 센서를 태워먹은 사례(너죽고 나살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실제로 한 번에 5개를 샀는데, 그 중에 5v output 단자에서 3.5~4v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전압을 출력하고 3.3v 단자에서 4v 정도를 출력하는 폭탄같은 녀석이 있었다. 미련없이 바로 쓰레기통에 넣어버렸다. ㅡ , ㅡ;; 

 

 어쨌든 윈도우에서 짭두이노를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다.


CH341SER.zip


또는 다른 OS 의 드라이버는 아래 주소의 공식 지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wch.cn/download/CH341SER_ZIP.html



MAC 버전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터미널에서 sudo nvram boot-args="kext-dev-mode=1" 를 입력하면 인식이 된다.

하지만 엘 카피텐 이상부터는 잘 인식이 안 되는 것 같다.

리눅스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를 직접 빌드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우분투에서 사용하려다 포기했다. ㅡ , ㅡa 


역시  가장 잘 되는 것은 윈도우다. 


설치 및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 번째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만약 자신이 쓰고있는 윈도우가 64비트 버전이라면 DRVSETUP64  폴더에 있는 DRVSETUP64.EXE 파일을 밖으로 복사하고 실행한다. 

만약 32비트라면 그냥 SETUP.exe 파일을 실행한다.


자신의 윈도우가 몇 비트인지 모를때는 그냥 64비트처럼 둘 다 복사하고, DRVSETUP64.EXE 부터 실행시켜 본다. 만약 32비트라면 DRVSETUP64.EXE 는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인스톨 버튼을 누른다. 

파일이 드라이버 폴더에 복사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짭두이노를 PC 에 연결한다.

그리고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 으로 들어가서 '장치 관리자' 에 들어간다.




 그럼 아래와 같이 PC 에 연결된 드라이버 리스트가 뜨는데, 포트 (COM & LPT) 트리 내부에 USB-SERIAL CH340(COM 포트번호)  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자. 만약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보이지 않는다면...


1.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2. Mini USB 케이블이 불량인지 확인하거나 (의외로 잘 고장난다.)

3. 다른 짭두이노를 연결해본다. 


위와 같은 순서대로 확인해 본다.






위 그림에서 짭두이노와 연결될 포트 번호를 확인한 뒤에 아두이노 IDE 의 상단 메뉴의 '툴(도구)->포트'  에서 방금 확인한 포트 번호로 설정해 보자.  Arduino Nano 호환 보드를 사용했으니 보드 항목도 이와 같도록 맞춰준다.




   정품 아두이노와 다르게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의 거북이 같은 속도 덕분에 업로드 도중에 간혹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는 '환경설정' 에서 '다음 동작중 자세한 출력 보이기:' 항목의 '업로드' 체크 박스를 선택해 주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