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비싼? FTDI 가 달려있는 아두이노나 짭두이노에 대한 설치 자료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초 저가형 짭두이노는 CH340 라는 USB 시리얼 변환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요즘 알리 익스프레스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한글로 번역되어 나오는데, 차라리 영어가 낫다...)


  특히 아두이노 나노와 호환되는 초 저렴한 짭두이노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15.11.23 기준으로 가장 싼 녀석이 1.75 달러다. 

  현재 환율로 따져보면 초코파이 한박스보다 싼 가격으로 아두이노를 구입할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짭두이노보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FTDI 와 같은 비싼 드라이버 대신 CH340 (ch340g, ch341) 이라는 듣보잡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를 쓰고 있어서라고 판단된다. (물론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가 없는 mini 호환 버전이 가장 저렴하다. 최저가 1.4 달러.)

  하지만, 불량률이 높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개를 사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제품 수령 후에는 반드시 전압과 동작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아직까지는 쓰다가 고장나는  경우는 없었지만, 처음부터 인식이 잘 안된다거나 전압이 불안정한 경우가 있다. 

 주변으로부터 짭두이노의 인식 불량과 쇼트 문제로 센서를 태워먹은 사례(너죽고 나살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실제로 한 번에 5개를 샀는데, 그 중에 5v output 단자에서 3.5~4v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전압을 출력하고 3.3v 단자에서 4v 정도를 출력하는 폭탄같은 녀석이 있었다. 미련없이 바로 쓰레기통에 넣어버렸다. ㅡ , ㅡ;; 

 

 어쨌든 윈도우에서 짭두이노를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다.


CH341SER.zip


또는 다른 OS 의 드라이버는 아래 주소의 공식 지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wch.cn/download/CH341SER_ZIP.html



MAC 버전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터미널에서 sudo nvram boot-args="kext-dev-mode=1" 를 입력하면 인식이 된다.

하지만 엘 카피텐 이상부터는 잘 인식이 안 되는 것 같다.

리눅스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를 직접 빌드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우분투에서 사용하려다 포기했다. ㅡ , ㅡa 


역시  가장 잘 되는 것은 윈도우다. 


설치 및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 번째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만약 자신이 쓰고있는 윈도우가 64비트 버전이라면 DRVSETUP64  폴더에 있는 DRVSETUP64.EXE 파일을 밖으로 복사하고 실행한다. 

만약 32비트라면 그냥 SETUP.exe 파일을 실행한다.


자신의 윈도우가 몇 비트인지 모를때는 그냥 64비트처럼 둘 다 복사하고, DRVSETUP64.EXE 부터 실행시켜 본다. 만약 32비트라면 DRVSETUP64.EXE 는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인스톨 버튼을 누른다. 

파일이 드라이버 폴더에 복사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짭두이노를 PC 에 연결한다.

그리고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 으로 들어가서 '장치 관리자' 에 들어간다.




 그럼 아래와 같이 PC 에 연결된 드라이버 리스트가 뜨는데, 포트 (COM & LPT) 트리 내부에 USB-SERIAL CH340(COM 포트번호)  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자. 만약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보이지 않는다면...


1.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2. Mini USB 케이블이 불량인지 확인하거나 (의외로 잘 고장난다.)

3. 다른 짭두이노를 연결해본다. 


위와 같은 순서대로 확인해 본다.






위 그림에서 짭두이노와 연결될 포트 번호를 확인한 뒤에 아두이노 IDE 의 상단 메뉴의 '툴(도구)->포트'  에서 방금 확인한 포트 번호로 설정해 보자.  Arduino Nano 호환 보드를 사용했으니 보드 항목도 이와 같도록 맞춰준다.




   정품 아두이노와 다르게 시리얼 변환 드라이버의 거북이 같은 속도 덕분에 업로드 도중에 간혹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는 '환경설정' 에서 '다음 동작중 자세한 출력 보이기:' 항목의 '업로드' 체크 박스를 선택해 주면 되겠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범 범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람머르기니 2016.01.14 20:1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님 혹시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시나요??? 윈도우 8이하의 버전에서는 돌아가는데 윈도우10버전에서는 인식을 못합니다. 다른 윈도우10피씨에서도 똑같은 증상이 있는데 해결 방법 아시나요???

  2. 홍목수 2016.04.23 06:0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복받으세요~

  3. 더데빌 2016.10.22 14:5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마워요.

  4. 공학코드 2016.12.06 09:5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짭두이노에서 빵터졌습니다. ㅋㅋㅋㅋ

  5. 1 2017.07.23 17:0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요 근래 발견한 심각한 것 ... CH340 칩 사용하는 아두이노 우노 이전에는 몰랐음... USB으로 전원 받아 사용하지 않고 다 아답터로 했기 때문에 몰랐음... PC에 꽂아 사용할 것을 만들었는데... 헐 다른 USB를 꽂으면 아두이노가 다실 실행합니다. 이것은 심각합니다. 중요한 릴레이 붙혀두고 있는 상태에서 메모리 USB를 PC에 연결하는 순간 처음 부터 다시 실행 당연히 릴레이 떨어져 버림... 몇년을 사용했는데... 몰랐음... 만들어 파는 사람들도 모르는지.. 아직도 그대로 입니다. 혹 USB에 꽂아 전원 공급할 분 테스트 한번 해 보세요...